광고나 마케팅 글을 작성할 때 "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?" 고민해 보신 적 있으시죠? 그럴 때 도움이 되는 비법이 하나 있습니다. 바로 PASONA(파소나) 법칙입니다. 일본의 유명한 광고 카피라이터, 다나카 노부유키가 만든 이 법칙은 독자의 관심을 확 잡아끌고,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이끄는 마케팅 전략입니다.
PASONA 법칙, 이렇게 써보세요!
Problem (문제 제시)
"요즘 자꾸 체중이 늘어서 고민이 많으신가요?" 이렇게 독자가 느끼고 있는 문제를 먼저 딱 짚어줍니다. 그래야 독자가 "어? 이거 나한테 하는 말 같은데?" 하고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.
Agitation (문제 자극)
"그런데 이대로 두면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.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." 문제를 더 심각하게 느끼도록 자극해 주는겁니다. 독자가 "이거 정말 심각하네!" 하고 느껴야 해결책을 찾고 싶어 합니다.
Solution (해결책 제시)
"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! 하루 15분만 투자하면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'홈 트레이닝 프로그램'이 있어요." 이제 독자가 고민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딱 맞는 해결책을 제시해 줍니다.
Narrowing (제한 강조)
"이번 주까지 가입하시면 첫 달 무료 체험과 함께 개인 맞춤형 식단도 제공해 드려요." 제한된 시간이나 특별한 조건을 강조하면, 독자는 "이 기회 놓치면 안 되겠네!" 하고 빨리 행동에 나서게 됩니다.
Action (행동 유도)
"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무료 체험 시작해 보세요!" 마지막으로 독자가 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 명확한 지침을 주세요.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행동이 필요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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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SONA 법칙, 실제로 써보니 어땠냐고요?
제가 이 법칙을 실제로 적용해 본 적이 있는데, 정말 신기하게도 반응이 훨씬 좋았습니다. 사람들이 "이 글 보니까 바로 행동하게 되더라" 특히 문제를 먼저 제시하고 나서 해결책을 보여주니까 독자들이 공감하면서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됩니다.
실제로 마케팅 글을 쓸 때 고민이 많았던 분이라면 한 번 시도해 보는것 좋습니다. 생각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귀 기울이고 행동하게 될 겁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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